넘어가기 메뉴


이 콘텐츠를 보려면 Flash Player(무료)가 필요합니다.

석사과정 : Graduate school of business 21세기 한국의 미래를 열어갑니다!


Font Size

  • 원래대로
  • 글자 크게 확대
  • 글자 작게 축소

교과목안내

학교교과목개요

경영학과 경영전공

BAD00601 경영학연구(Research in Management)

개별행위 및 조직행위론적 접근방법과 계량적 접근방법으로 구분한다. 전자는 기업의 업적은 결국 인적자원에 의하여 좌우된다는 것을 강조하고 후자는 기업의 각부문의 성과를 양적으로 분석하여 기업의 가치 증진에 기여한 정도를 확인하고 통제와 조정의 기초로 삼는다.

BAD00602 투자론(Investment)

본 교과목은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포트폴리오이론, 투자의사결정 및 자산가격결정모형에 대한 심충적 분석방법을 제시한다. 본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에게는 위와 관련된 이론적 배경 및 계량적 분석방법을 숙지해야 하며, 파생금융상품, 포트폴리오 성과평가 및 시장미시구조 등과 같은 관련 주제들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계량적 분석도 요구된다.

BAD00603 서비스운영관리(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서비스산업의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종래의 제조업 중심의 생산관리 이론으로서는 이에 대한 이론적 접근에 무리가 따를 수 있다. 서비스업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서비스전달시스템의 설계 및 개선,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서비스산업에 있어 고유한 주제들을 사례와 함께 다루도록 한다.

BAD00604 재무관리(Financial Management)

격동하는 기업환경에 대응하여 효과적으로 기업목표를 달성키 위한 재무상의 실천과제 즉 투자결정, 자본조달결정 및 배당결정 등에 관한 종합적인 기초이론을 강의한다.

BAD00605 마케팅조사(Marketing Research)

21세기의 성공적 기업으로 살아남기 위하여 기업의 마케팅담당자들은 환경변화의 파악, 마케팅전략의 수립, 변화하는 소비자 욕구에 부응하는 제품의 개발 등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리게 된다. 이러한 의사결정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마케팅은 기업내외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 분석하여 잘못된 의사결정의 확률을 줄이는 마케팅조사를 필요로 한다. 본 강좌에서는 사용자위주로 쉽게 마케팅자료를 수집, 분석, 해석하는 방법을 습득시킨다. 전산실을 이용하여 SPSS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마케팅 자료를 다루는 방법을 배운다. 강좌에서 다루는 내용은 우선 마케팅조사와 마케팅과의 관계, 마케팅 조사의 절차, 실험설계 및 측정, 설문지 작성, 자료의 모집을 위한 표본설계, 자료의 처리 등을 살펴보며 상관관계분석 T분석, 희기분석, 판별분석, yddlsqnstjr, 군집분석, 다차원척도법, 컨조인트분석, 비모수통계분석 등을 살펴본다. 본 강좌를 통하여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여 조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는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또한 학위논문을 작성하는데 필수적인 연구디자인과 분석방법을 습득한다.

BAD00606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본 과목은 공급자로부터 생산자, 도매업자, 소매업자, 그리고 소비자에 이르는 제품, 정보, 재정의 세 가지 흐름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즉, 공급자로부터 고객으로의 상품 이동은 물론, 어떤 고객의 물품 반환이나 애프터 서비스 요구 등을 포함한 제품 흐름과, 주문의 전달과 배송 상황의 갱신 등을 나타내는 정보 흐름, 그리고 신용조건 지불계획, 위탁판매, 그리고 권리 소유권 합의 등의 재정 흐름을 대상으로 회사내부와 회사간의 흐름의 조정과 통합으로 경쟁력의 원천을 탐구한다.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흐름을 이루는 기초이론을 학습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이해도를 높이는데 주안점을 둔다.

BAD00607 노사관계(Labor Relation)

산업사회를 이끄는 3대주체라할 수 있는 사용자(경영자), 근로자, 정부간의 역학적 상호관계의 양상을 이해하고, 미시적 차원의 노사관계에서 공존경영(Win-Win)방안을 모색하며 국가적으로는 산업평화의 유지와 국가경쟁력의 유지를 위한 대안들을 탐색하고자 한다.

BAD00608 경영전략(Business Strategy)

기업 경영의 여러 이론들을 종합적인 관점에서 체계화 하여 실제 경영상황에의 적용을 시도함과 함께 정책적 차원에서 개발된 이론 및 사례 분석을 통하여 실제 경영의 응용력을 키운다.

BAD00609 연구방법론(Research in Management)

경영학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연구모형을 구성하는 방법과 분석방법을 학습하여 연구수행능력을 개발 향상시키고 논문을 이해하는 능력을 증진시킨다.

BAD00610 마케팅(Marketing Management)

소비자 지향적 마케팅 활동을 위한 기업 조직관리자들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연구로서 마케팅조사, 소비자행동, 시장세분화, 정위화 부문과 서비스, 제품, 가격, 경로, 촉진관리에 대한 계획, 집행 통제를 위한 강의를 하고 사례를 연구한다.

BAD00611 조직관리(Organizational Management)

경영조직론에 관한 중요한 이론을 통합적·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 그래서 경영조작론의 중요한 연구과제를 검토·연구 발표하면서 분석력과 종합력을 육성한다. 아울러 조직현장에서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잇는 관리적 시사점을 발견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수강학생들이 연구조사의 계획단계부터 참여하면서 그 결과를 분석·해석 정리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BAD00612 e-비지니스(e-Business)

인터넷의 도래와 초기의 전자쇼핑몰을 포함하는 전자상거래의 발전 이후, 기업경영의 측면에서 약 10년간 기업경영활동의 전 영역에서 활용되고 발전하고 있는 e-비지니스 분야에 대한 개념적 이해, 사례분석, 응용지식 등을 다루도록 한다. 과목의 구성은 e-비지니스 기획, e-비지니스 운영, e-비지니스 관리, e-비지니스 응용 등의 분야로 나눌 수 있으며, 필요한 사례연구 및 발표 등을 통하며 지식의 활용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하는 기회를 가지도록 한다.

BAD00613 프로젝트관리(Project Management)

기업의 효과적인 정보관리를 위한 이론과 방법, 그리고 각종 기법을 학습한다. 기업의 정보관리분야는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힘입어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정보관리에 관하여 지금까지 제시된 많은 개념과 이론을 먼저 익힌 후, 최근 이수가 되고 있는 선진화된 정보관리 기법과 방법을 연구하고 배운다.

BAD00614 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본 과목에서는 경영 성과 향상을 위한 정보 기술의 활용 가능성 및 잠재력을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면서 경영정보학 분야의 전반적인 주제들을 학습한다. 학습의 주제에는 정보시스템의 종류, 정보시스템의 개발, 데이터베이스, 정보통신, e-비지니스, 정보기술을 사용한 경영 혁신 등이 포함된다.

BAD00615 정보기술과 전략(IT and Strategy)

빠르게 발전하는 최신 정보기술의 동향과 산업에서의 이용 현황을 파악해보고 기업전략의 수립에 있어 정보기술을 이용해 기업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탐색해 본다. 기업 전략수립의 절차와 비즈니스 모델 프렘워크를 기초로 이론과 사례의 학습에 초점을 둔다.

BAD00616 경영과 데이터(Business and Data)

기업을 경영함에 있어서 데이터가 어떻게 활용되고 관리되는지에 대해 개념적으로 공부한다.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통계기법,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시스템의 설계 및 운영, 데이터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데이터 품질관리, 그리고 최근 관심을 모으는 빅데이터(Big Data) 등의 이슈에 대해 기본 개념의 이해, 사례분석을 통하여 배움으로써 데이터의 활용 및 관리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춘다.

BAD00617 운송물류론(Theory of International Economy)

무역거래의 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운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아울러 급속히 전개되고 있는 글로벌 물류 현상을 무역운송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 강의한다. 또한 다양한 사례분석을 병행함으로써 운송물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도록 한다.

BAD00618 국제무역의 이해(Understanding International Trade)

국제경제 현상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국제 경제학에 대한 지식이 요구된다. 국제경제론에서는 실무 부분을 연구 대상으로 하는 국제무역론과 화폐 부분을 연구 대상으로 하는 국제금융론으로 대별된다. 이 강좌에서는 실물부문을 중심으로 국제경제를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국제무역의 이론과 정책, 그리고 다자주의와 지역주의 등을 강의한다.

BAD00619 외환금융론 (Theory of Transportation & Logistics)

국제간의 무역거래와 기업경영이 급속히 발달하고 복잡하여짐에 따라 외환관리 및 국제금융거래를 둘러싼 갖가지 기법과 수단이 개발되고 있다. 본 강좌는 외환 및 금융거래에 관한 이론적인 면과 아울러 실무적인 면을 함께 살펴보게 된다. 외국환 그 자체와 환율을 중심으로 외환위험관리, 국제금융수단 등이 개괄적으로 강의된다.

BAD00620 국제상무(Trade practise & Customs)

무역거래의 실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하기 위하여 무역계약의 체결과 이행의 전 과정을 수출입절차, 무역계약, 대금결제, 물품운송, 무역보험, 상사분쟁 및 중재 등의 내용과 이에 부수되는 국제무역규칙 및 관습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를 이해하도록 하는데에 초점을 두어 강의한다.

BAD00621 원가관리회계(Cost Management Accounting)

다양한 원가의 개념과 그 산출과정을 알아보고, 그 원가정보가 경영자의 의사결정에 어떻게 이용되는지 살펴본다. 또한 최근에 많은 기업들이 도입하고 있는 새로운 원가관리기법을 소개한다.

BAD00622 회계학원론(Accounting Principle)

회계학의 기본 개념과 회계학의 이론적인 체계, 회계처리과정, 재무제표구조 등에 대해서 공부한다. 이 과목을 통해 기업의 재무상태와 수익성 분석 등을 위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향후 공부하게 될 회계학 분야에서의 기초능력을 기른다.

BAD00623 비지니스세법(Business Tax Law)

법인세, 소득세, 부가가치세를 중심으로 기본개념, 이론을 사례 중심으로 살펴보고, 소득과 세액의 산출방법을 이해하도록 하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시사적인 문제를 이용하여 현실적인 감각을 익히는데 주안점을 둔다.

BAD00624 회계학연구(Researching In Accounting)

회계란 기업의 재무상태를 표현하는 기업의 언어라고도 할 수 있으며 경제사회에서 회계는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갖추어야 할 교양과목이라고도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강좌는 사회 생활을 수행하는데 업무들에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재무 및 회계에 관한 기본원칙을 이해하고 실용지식을 습득하도록 하였다. 더불어 재무제표들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이에 관련된 용어들을 습득함으로써 재무 및 회계담당자들과 의사소통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최근의 회계분식의 사례를 살펴보고 최근 회계잇슈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BAD00625 재무제표분석 (Financial Statement Analysis)

재무제표분석이란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이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있어서 필요한 관련정보를 분석하는 학문으로 회계정보를 토대로 경영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수행하기 위하여 정보를 재생산하는 과정이다. 본 수업의 목표는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업정보를 식별, 분석, 재생산 할 수 있는 기본적 소양 배양이다.

BAD00626 브랜드관리(Brnad Management)

디지털 매체가 점차 다양해지면서 소비자들은 하루에도 수 없이 많은 브랜드에 노출되는 환경에 놓여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사의 브랜드를 노출시켜 인지도를 향상시키고, 호의적인 이미지를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차별적인 브랜드 전략의 수립이 요구된다. 이에 따라 본 과목에서는 보다 실무적인 브랜드 관리 정책과 전략 수립을 위한 지식의 습득과 함께 실무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것에 주요 목적을 둔다.

BAD00627 창업과기업가정신(Start-up and Entrepreneurship)

창업이란 사업 아이디어로 새로운 사업체를 설립하고, 인적·물적 자원을 결합하여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안정된 직장에 취업하는 것이 선호되어 왔지만, 경기상황이나 실업과 같은 사회경제적 이슈들로 인하여 취업이 어려운 현실이다. 특히,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어 퇴직 이후의 생존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서 창업을 통해 소득을 지속해서 확보하려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창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불확실한 미래를 예측하는 통찰력과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혁신 정신, 그리고 남과 다른 생각을 하는 창의성이 필요하다. 이것은 곧 기업가 정신을 뜻한다. 기업가 정신은 기술 혁신이나 새로운 가치 창출에 이바지하므로 경제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 본 과목은 창업에 요구되는 기본적인 지식전달과 함께 창업가 정신을 가질 수 있도록 보조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BAD00628 기업과 회계정보 (Business Activities and Accounting Information)

회계학의 기본 개념과 회계학의 이론적인 체계, 회계처리과정, 재무제표구조 등에 대해서 공부한다. 이 과목을 통해 기업의 재무상태와 수익성 분석 등을 위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향후 공부하게 될 회계학 분야에서의 기초능력을 기른다.

경영학과 글로벌경영전공

BAD00603 서비스운영관리(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서비스산업의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종래의 제조업 중심의 생산관리 이론으로서는 이에 대한 이론적 접근에 무리가 따를 수 있다. 서비스업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서비스전달시스템의 설계 및 개선,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서비스산업에 있어 고유한 주제들을 사례와 함께 다루도록 한다.

BAD00604 재무관리(Financial Management)

격동하는 기업환경에 대응하여 효과적으로 기업목표를 달성키 위한 재무상의 실천과제 즉 투자결정, 자본조달결정 및 배당결정 등에 관한 종합적인 기초이론을 강의한다.

BAD00606 공급사슬관리(Global Supply chain Management)

본 과목은 공급자로부터 생산자, 도매업자, 소매업자, 그리고 소비자에 이르는 제품, 정보, 재정의 세 가지 흐름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즉, 공급자로부터 고객으로의 상품 이동은 물론, 어떤 고객의 물품 반환이나 애프터 서비스 요구 등을 포함한 제품 흐름과, 주문의 전달과 배송 상황의 갱신 등을 나타내는 정보 흐름, 그리고 신용조건 지불계획, 위탁판매, 그리고 권리 소유권 합의 등의 재정 흐름을 대상으로 회사내부와 회사간의 흐름의 조정과 통합으로 경쟁력의 원천을 탐구한다.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흐름을 이루는 기초이론을 학습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이해도를 높이는데 주안점을 둔다.

BAD00608 경영전략(Business Strategy)

기업 경영의 여러 이론들을 종합적인 관점에서 체계화 하여 실제 경영상황에의 적용을 시도함과 함께 정책적 차원에서 개발된 이론 및 사례 분석을 통하여 실제 경영의 응용력을 키운다.

BAD00609 연구방법론(Research in Management)

경영학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연구모형을 구성하는 방법과 분석방법을 학습하여 연구수행능력을 개발 향상시키고 논문을 이해하는 능력을 증진시킨다.

BAD00611 조직관리(Organizational Management)

경영조직론에 관한 중요한 이론을 통합적·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 그래서 경영조작론의 중요한 연구과제를 검토·연구 발표하면서 분석력과 종합력을 육성한다. 아울러 조직현장에서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잇는 관리적 시사점을 발견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수강학생들이 연구조사의 계획단계부터 참여하면서 그 결과를 분석·해석 정리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BAD00701 글로벌마케팅(Global Marketing)

국제간의 마케팅에 핵심적인 요소들인 경제적, 문화적, 정치적 요소들을 분석하고 이러한 환경들에 있는 소비자를 이해하고 이에 따른 국제 제품전략, 국제 촉진, 시장 조사 및 국제간 마케팅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법을 습득한다.

BAD00702 전략적 마케팅관리(Strategic Marketing Management)

시장에 대한 환경분석(SWOT/VC), 시장세분화(STP), 마케팅믹스(4Ps)의 제반 프로세스를 기업전략 및 전술적 관점에서 조망하고, 이를 통해 시장에서 직접 적용 가능하면서 사업기획에 두루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관리 체계를 학습한다.

BAD00703 국제재무와 기술금융(International and Technology Finance)

글로벌 시대에 있어 기업재무담당자가 갖추어야할 기본지식의 습득과 더불어, 지식기반사회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기술혁신이 기업의 재무구조 및 각종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BAD00704 전략적 인적자원관리(Strategic Human Resources Management)

인적자원관리론은 경영학의 한 영역으로서 기업경영 차원에서 인간과 관련된 모든 현상을 연구할 뿐만 아니라, 성과지향적 또는 실천적 실무 기법으로서의 인적자원관리는 기업의 목표달성과 함께 개인의 목표를 동시에 조화롭게 달성시키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본 교과목은 인적자원을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전략적 자원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하면서 이론적 배경과 실천적 기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BAD00705 글로벌 금융자산관리(Global Investment Strategy)

금융시장의 통합이 가속화되는 환경 속에서 보다 효율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전통적 투자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며 금융의 세계화 속에서 다양한 금융상품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위험관리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BAD00706 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ur)

소비자의 이해에 기반한 마케팅이론과 실무를 학습함으로써 시장지향적, 소비자지향적인 기업전략 수립과 실행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무를 파악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전략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하게 될 것이다.

BAD00707 경영철학(Business Philosophy)

기업의 활동과 관련한 경영자의 철학에 대한 학습을 통해 기업의 모든 이해관계자에 대한 관계와 추구이념을 이해함으로써 경영혁신을 이루고 지속적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미래경영전략을 추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BAD00612 e-비지니스(e-Business)

인터넷의 도래와 초기의 전자쇼핑몰을 포함하는 전자상거래의 발전 이후, 기업경영의 측면에서 약 10년간 기업경영활동의 전 영역에서 활용되고 발전하고 있는 e-비지니스 분야에 대한 개념적 이해, 사례분석, 응용지식 등을 다루도록 한다. 과목의 구성은 e-비지니스 기획, e-비지니스 운영, e-비지니스 관리, e-비지니스 응용 등의 분야로 나눌 수 있으며, 필요한 사례연구 및 발표 등을 통하며 지식의 활용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하는 기회를 가지도록 한다.

BAD00613 프로젝트관리(Project Management)

기업의 효과적인 정보관리를 위한 이론과 방법, 그리고 각종 기법을 학습한다. 기업의 정보관리분야는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힘입어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정보관리에 관하여 지금까지 제시된 많은 개념과 이론을 먼저 익힌 후, 최근 이수가 되고 있는 선진화된 정보관리 기법과 방법을 연구하고 배운다.

BAD00614 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본 과목에서는 경영 성과 향상을 위한 정보 기술의 활용 가능성 및 잠재력을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면서 경영정보학 분야의 전반적인 주제들을 학습한다. 학습의 주제에는 정보시스템의 종류, 정보시스템의 개발, 데이터베이스, 정보통신, e-비지니스, 정보기술을 사용한 경영 혁신 등이 포함된다.

BAD00615 정보기술과 전략(IT and Strategy)

빠르게 발전하는 최신 정보기술의 동향과 산업에서의 이용 현황을 파악해보고 기업전략의 수립에 있어 정보기술을 이용해 기업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탐색해 본다. 기업 전략수립의 절차와 비즈니스 모델 프렘워크를 기초로 이론과 사례의 학습에 초점을 둔다.

BAD00616 경영과 데이터(Business and Data)

기업을 경영함에 있어서 데이터가 어떻게 활용되고 관리되는지에 대해 개념적으로 공부한다.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통계기법,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시스템의 설계 및 운영, 데이터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데이터 품질관리, 그리고 최근 관심을 모으는 빅데이터(Big Data) 등의 이슈에 대해 기본 개념의 이해, 사례분석을 통하여 배움으로써 데이터의 활용 및 관리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춘다.

BAD00617 운송물류론(Theory of International Economy)

무역거래의 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운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아울러 급속히 전개되고 있는 글로벌 물류 현상을 무역운송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 강의한다. 또한 다양한 사례분석을 병행함으로써 운송물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도록 한다.

BAD00618 국제무역의 이해(Understanding International Trade)

국제경제 현상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국제 경제학에 대한 지식이 요구된다. 국제경제론에서는 실무 부분을 연구 대상으로 하는 국제무역론과 화폐 부분을 연구 대상으로 하는 국제금융론으로 대별된다. 이 강좌에서는 실물부문을 중심으로 국제경제를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국제무역의 이론과 정책, 그리고 다자주의와 지역주의 등을 강의한다.

BAD00619 외환금융론(Theory of Transportation & Logistics)

국제간의 무역거래와 기업경영이 급속히 발달하고 복잡하여짐에 따라 외환관리 및 국제금융거래를 둘러싼 갖가지 기법과 수단이 개발되고 있다. 본 강좌는 외환 및 금융거래에 관한 이론적인 면과 아울러 실무적인 면을 함께 살펴보게 된다. 외국환 그 자체와 환율을 중심으로 외환위험관리, 국제금융수단 등이 개괄적으로 강의된다.

BAD00620 국제상무(Trade practise & Customs)

무역거래의 실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하기 위하여 무역계약의 체결과 이행의 전 과정을 수출입절차, 무역계약, 대금결제, 물품운송, 무역보험, 상사분쟁 및 중재 등의 내용과 이에 부수되는 국제무역규칙 및 관습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를 이해하도록 하는데에 초점을 두어 강의한다.

BAD0621 원가관리회계(Cost Management Accounting)

다양한 원가의 개념과 그 산출과정을 알아보고, 그 원가정보가 경영자의 의사결정에 어떻게 이용되는지 살펴본다. 또한 최근에 많은 기업들이 도입하고 있는 새로운 원가관리기법을 소개한다.

BAD00622 회계학원론(Accounting Principle)

회계학의 기본 개념과 회계학의 이론적인 체계, 회계처리과정, 재무제표구조 등에 대해서 공부한다. 이 과목을 통해 기업의 재무상태와 수익성 분석 등을 위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향후 공부하게 될 회계학 분야에서의 기초능력을 기른다.

BAD00623 비지니스세법(Business Tax Law)

법인세, 소득세, 부가가치세를 중심으로 기본개념, 이론을 사례 중심으로 살펴보고, 소득과 세액의 산출방법을 이해하도록 하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시사적인 문제를 이용하여 현실적인 감각을 익히는데 주안점을 둔다.

BAD00624 회계학연구(Researching In Accounting)

회계란 기업의 재무상태를 표현하는 기업의 언어라고도 할 수 있으며 경제사회에서 회계는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갖추어야 할 교양과목이라고도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강좌는 사회 생활을 수행하는데 업무들에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재무 및 회계에 관한 기본원칙을 이해하고 실용지식을 습득하도록 하였다. 더불어 재무제표들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이에 관련된 용어들을 습득함으로써 재무 및 회계담당자들과 의사소통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최근의 회계분식의 사례를 살펴보고 최근 회계잇슈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테크노경영학과

TBD00040 논문연구 (Thesis Research)

학위논문(석사) 작성을 위해 논문지도교수와 연구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교과목이다. 필요한 분야의 지식을 정리하고 적절한 분석과 논문작성법을 통해 창의적인 논문을 작성하여 졸업에 필요한 지식요건을 갖추도록 한다.

TBD00041 기술경영개론(Technology Management Introduction)

기업의 경쟁우위 및 부의 창출의 핵심 요소로서 과학기술의 창출, 획득, 활용에 관한 관리체계를 다루는 강좌이다. 본 강좌에서는 과학기술 혁신의 효과성과 효율성에 관한 이론, 사례, 주제, 정책 등을 살펴보기로 한다. 과학기술 유형 및 과학기술 혁신의 개념을 소개를 통해 기술경영 혁신의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기술경영의 전략적 방향의 설정, 협력전략, 지적재산권, 특허소송 등 혁신과정의 전략적 관리를 소개하며, 기술개발 프로세스 관리 등의 기술경영의 실행과 관련한 분야를 다루기로 한다.

TBD00042 사업전략기획론(Business Strategy and Planning Research)

시장요구를 신속히 파악하고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사업수행을 신속하게 실행하기 위한 방안을 연구한다. 주요 내용은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과 시장조사, 제품설계, 제품의 포지셔닝 전략, 제품수명 주기에 맞춘 사업수행 등을 폭넓게 다룬다.

TBD00043 신제품개발론(New Product Development Research)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이들 요구를 만족시키면서 저비용으로 제품화를 신속하게 하기 위한 방안을 연구한다. 주요 내용은 제품의 품질관리, 원가관리, 개발기간관리, 개발비용관리, 개발능력관리 등을 다룬다.

TBD00044 테크노경영특론Ⅰ(Techno-Management Special IssueⅠ)

기술경영과 관련하여 교과과정에서 다루기 어려운 연구분야 탐색, 사례연구 등에 대하여 시의적절한 주제를 다양하게 다루는 과정이다. 다양한 주제를 다루기 위해 여러 교수들이 공동 강의형태를 가질 수도 있다.

TBD00045 테크노경영특론Ⅱ(Techno-Management Special IssueⅡ)

기술경영과 관련하여 사례 또는 연구분야에 대해 초청강의 및 세미나발표 등의 수업을 통해 교과과정에서 다루기 어려운 다양한 주제의 연구를 진행하도록 한다.

본문 책임자, 최종수정일

담당자 :
천명찬
전화번호 :
772-1504
최근업데이트 :
2018-08-29

본문 유틸리티

  • 스크랩
  • 즐겨찾기
  • 프린트

RESEARCH

콘텐츠 만족도 조사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평점
통계